제304회 광주광역시의회(임시회) 제1호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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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04회 광주광역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광주광역시의회사무처
일시 : 2022년 2월 4일(금)
장소 :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의 건
2. 광주환경공단이사장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동의의 건
3. 제305회 광주광역시의회 임시회 전체의사일정(안) 협의의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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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시 05분 개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4회 광주광역시의회(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전문위원의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이 진입니다.
먼저 금일 회의진행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처 소관 2022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 후 일반안건 처리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의안 회부사항은 1월 25일 의장으로부터 제305회 광주광역시의회 임시회 전체의사일정(안)에 대한 협의요청이 있었고, 1월 28일 의회운영위원장으로부터 광주환경공단이사장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동의의 건이 서면으로 우리 위원회에 제출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1.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보고 청취의 건

ㅇ 의회사무처

(14시 06분)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처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박남주 사무처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처장 박남주입니다.
존경하는 정무창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평소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저희 의회사무처에 대해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많은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의회사무처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노규섭 의정담당관입니다.
(인 사)
이영동 홍보소통담당관입니다.
(인 사)
조영무 입법정책담당관입니다.
(인 사)
정동훈 행정자치전문위원입니다.
(인 사)
이창재 환경복지전문위원입니다.
(인 사)
이한국 산업건설전문위원입니다.
(인 사)
임창호 교육문화전문위원입니다.
(인 사)
김평석 특별전문위원입니다.
(인 사)
이 진 운영수석전문위원은 현재 회의를 보좌하고 있습니다.
이상 소개를 마치고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 2022년 목표와 추진전략, 주요업무계획, 신규시책 순입니다.
양해해 주신다면 3쪽부터 6쪽까지 기본현황과 2022년도 예산 현황은 서면으로 대체하고 7쪽부터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쪽입니다. 2022년 목표와 추진전략입니다.
우리 의회사무처에서는 시민과 함께하는 광주다운 의회 구현을 목표로 내실 있고 효율적인 의사운영 및 의정지원 전문성 향상을 통한 연구의회 강화, 의회 역량 제고, 소통하고 신뢰받는 열린 의정 구현을 추진전략으로 분야별 실행계획 이행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입니다.
9쪽입니다. 안정적이고 원활한 의사운영 지원입니다.
먼저 연간 회기 운영입니다.
정례회 56일, 임시회 67일과 예비 17일을 포함하여 연간 총 회의일수 140일 이내에서 계획적이고 탄력적인 의사운영을 추진하겠습니다.
주요 의사일정으로는 조례안 등 안건 심의 외 제9대 의회 의원 원구성, 하반기 시정질문, 행정사무감사, 예·결산 심사 등이 진행되겠습니다.
다음은 의안 처리 지원입니다.
조례안, 예산안, 결의안 등 접수된 의안에 대해서 요건, 내용 등을 철저히 확인 후 신속하게 배부, 보고하고 의결된 의안은 집행부 이송과 함께 홈페이지 공개 및 현황자료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매 회기 회의록은 신속하고 정확하게 공개하여 시민의 의정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묵
·점자 회의록을 제작·배부하여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과 소통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입니다. 시정에 대한 상시 견제와 합리적 대안 제시입니다.
먼저 시정질문 지원입니다.
올해 6월 지방선거가 열림에 따라서 하반기 1회 실시될 예정입니다.
집행부의 약속사항에 대해서는 추진사항을 분기별로 확인·점검하는 등 사후 관리도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22년도 행정사무감사는 9월 임시회에서 실시기간, 대상 기관 등 감사계획서를 확정하고 11월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실시할 계획입니다.
감사결과 의원님의 지적사항과 제안사항은 분기별로 점검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입니다. 시·의정 자료공유시스템 운영을 통한 스마트 의회 구현입니다.
먼저 시·의정 자료공유시스템 유지관리입니다.
지난해부터 운영하면서 발견된 오류를 바로잡고 의원님 등 사용자들로부터 제기된 사항 등을 반영하여 자료 관리 및 분석 기능을 추가하는 등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더불어 시정심의 참고자료 등 의원님들의 요구 자료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에도 변함없이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2쪽입니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상임위원회 활동 지원입니다.
먼저 상임위원회 의사진행 및 활동 보좌입니다.
조례안, 예산안, 건의안 등 각종 안건에 대한 검토와 심사보고서 작성, 현장방문, 자료수집 등 상임위원회의 의정활동을 보다 치밀하고 전문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상임위원회의 현안과 쟁점사항에 대해서는 집행부와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상생의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활동을 차질없이 보장함은 물론 청년발전, 그린뉴딜,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서도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특위 활동 지원과, 지원에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3년째 지속되는 코로나19 등을 앞으로도 발생될 수 있는 위기 상황에 대비해서 비대면 회의 체계를 갖추어 중단 없는 의회가 되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입니다. 지역 현안 대응을 위한 입법정책 활동 지원입니다.
의원님들의 입법 및 정책 대안 마련을 위한 연구과제가 적기에 제공될 수 있도록 지원 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변호사, 교수 등으로 구성된 입법법률 고문제도를 운영하여 법률 해석, 자문, 쟁송사건 소송 수행뿐만 아니라 의회 운영과 연구과제 검토, 쟁점사항에 대한 법률 자문 기능을 적극적으로 확대·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입니다. 정책의회 구현을 위한 지원 강화입니다.
의원 연구단체 지원과 정책 네트워크 운영을 통해 의정활동 지원을 위한 연구 용역과 의제 개발을 위한 자문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시정의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맞춤형 정책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시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의정활동에 반영하고 의정역량 강화를 위한 공공, 민간 기관을 통한 다양한 연수프로그램을 발굴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코로나 상황을 감안하여 의원님의 식견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가능하면 해외연수, 또 해외 자매도시 간 상호교류 활동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입니다. 자치분권 실현과 대외 의정활동 지원입니다.
먼저 자치분권 실현과 시의회 역할 강화입니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따른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의장협의회와 연계하여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보완방안 및 자율성 확대를 건의하고 중앙부처 타 시·도 의회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적극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시의 주요 현안 및 정책에 대한 시민의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기 위한 시민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전국 시·도의회 의장 및 운영위원장 협의회를 통한 지역 현안이나 의회 차원의 대응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 성명서 발표, 결의대회 추진 등 지방자치 활성화를 위해 메시지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쪽입니다. 시민과 소통하는 열린 의회 운영입니다.
지방자치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학생들이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학생 모의의회를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모의의회 활동을 통해 발굴된 우수 안건에 대해서는 표창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책 전문가와 모니터 요원으로 구성된 의정모니터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의정 활동에 대한 지역 내 여론 수렴 및 홍보, 정책 건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금년에는 제8대 후반기 의정모니터단이 종료됨에 따라 정책전문가 간담회, 역량 강화 워크숍을 통해 전문성과 의회 견제 감시 체계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17쪽입니다. 청원서, 진정서 등, 진정서 등 민원접수 사항에 대해서도 친절한 응대와 심도 있는 검토 확인을 통해 신속하게 민원 사항을 처리하겠습니다.
다음은 자치입법 주민발안제 운영입니다.
주민이 직접 조례 제정·개정·폐지를 할 수 있는 청구제도로 온라인 ‘주민e직접’ 플랫폼 시스템 운영을 금년 1월 13일 첫 시행을 하고 있으며 보다 많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쪽입니다. 시민 공감형 다각적 의정 홍보입니다.
먼저 다양한 매체 활용 의정 홍보입니다.
의회 보도자료 및 홍보 자료를 적극 발굴하여 언론 기관에 적기에 제공하고 의회 안내 홍보 책자를 제작·배부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사와 연계하여 시정질문을 생중계하는 등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활용하여 의정활동 홍보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의회 소식지 제작입니다.
주요 의정활동 소식과 우리 시의 문화예술 등 다양한 읽을거리를 내용으로 매 분기마다 3천부를 발간, 700여 곳에 배부하겠습니다.
또한 묵·점자 의회 소식지도 매 분기 50부를 발간하여 점자도서관 등에 배부하여 우리 의회를 홍보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9쪽 의회 홈페이지 및 영상 홍보 강화를 통한 의정활동 지원입니다.
의회 홈페이지는 시민들이 가장 많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중요한 홍보 수단으로써 최신 자료와 정보를 신속하게 업데이트하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더불어 인터넷방송을 통해 본회의, 상임위원회 회의, 정책토론회 등을 영상 촬영 제공하고 시의회 주요 행사, 현장 방문 등 다양한 의정활동 사항의 홍보 영상을 촬영 제공할 수 있도록 전문 인력을 확보하여 운영하겠습니다.
제9대 의회 개원 홍보관 정비 및 영상물 제작입니다.
의회 홍보관의 8대 의정활동 등에 대한 콘텐츠 업데이트 및 9대 의회 개원 전 홍보관 정비와 원 구성 후 의원 소개 홍보 영상물 제작 등 전시 자료와 시설을 정비하겠습니다.
다음으로 2022년도 신규 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1쪽입니다. 인사권 독립에 따른 혁신적인 조직 운영입니다.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과 자율성 확대에 따라 각 부서별 조직 진단을 통한 필요 인력을 확보하고 집행부와 적극적인 인사교류로 우수 인력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공정하고 균형있는 인사운영을 시행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신규 채용, 승진·전보 등 임용 기준을 마련하고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연간 교육 계획을 수립·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출산휴가 등으로 인한 대체 인력을 지원하는 등 일·가정이 양립하는 직장 분위기 조성과 직원들의 후생 복지도 강화해 가겠습니다.
다음은 22쪽입니다. 제9대 의회 개원 계획 추진입니다.
올해 7월 1일은 제9대 지방의회가 출범합니다. 성공적인 출범과 안정적인 개원을 위해 시설 및 환경 정비 등 세부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개원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입니다. 의정자료 체계적 관리를 위한 전산화 추진입니다.
1991년 개원부터 2003년까지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담은 1만 5천여점 필름자료를 전담 인력을 통해 디지털로 전환하여 의정자료를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4쪽입니다. 의원별 상임위 질의답변 영상 제작입니다.
현재 상임위 녹화 영상을 회의별, 의원별 조각 영상으로 제공하여 의정활동 홍보에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홈페이지 영상 검색 및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시민과 소통하며 의원님들의 효과적인 의정활동 홍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25쪽입니다. 의원 연구과제 정보시스템 구축입니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의원 입법 연구 과제의 중복 여부를 검색하고 접수부터 처리 결과의 진행 상황을 공유할 수 있도록 의원 연구과제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6쪽입니다. 방송 청취 약자와 함께하는 비대면 정책토론회 활성화입니다.
코로나의 장기화로 인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됨에 따라서 정책토론회의 유튜브 및, 유튜브 등 SNS 생중계 운영을 확대하고 방송 청취 약자들에게 의정활동을 공유하여 수어통역을 연20회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3월 중에 광주 장애인사회복지관과 업무협약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27쪽입니다. 2022년도 연간회의 운영 계획은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정무창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
오늘 업무보고를 통해 의원님들께 제안해 주신, 께서 제안해 주신 다양한 의견은 업무 추진에 적극 반영하여 의원님들의 원활한 의정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의회사무처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ㆍ 의회사무처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서
(전자회의록 첨부파일로 실음)
사무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받으신 내용에 대해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형일 의원님.
예,
송형일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두 가지 사항에 질문 드리고 또 제안, 당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7페이지에 해당되는데요. 청원·진정 등 민원처리 관련해서요.
광주시의회에 전에는 민원처리 관련 규정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폐지하고 좀 더 체계적으로 잘 처리해서 시민들의 권익 보호, 권익 증진에 기여하고자 제가 대표발의해서 광주시의회 민원처리에 관한 조례를 이천, 작년 4월 20일 제정했고 또 4월 20일 시행이 되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조례에 근거해서 잘 추진되고 있는지 확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3조에 보면 민원 접수 및 관리가 있는데요. 지금 ‘시민의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해서 온라인 시민소통방을 의회 홈페이지에 개설·운영할 수 있다.’ 이렇게 돼 있어요.
그리고 이제 제7조에 보면요. 처리 결과 통지인데요. ‘온라인 시민소통방에 접수된 민원은 처리결과를 의회 홈페이지에 게재함으로써 민원인에게 통지한 것으로 본다.’ 이렇게 돼 있는데요.
작년에 온라인 시민소통방으로 접수된 민원이 몇 건인지 확인 가능 하십니까?
전체 숫자는 지금 확인하기 어려운
…….
그러면 나중에 자료로 제출해 주시고요.
지금 현재 처리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재를 하고 있습니까? 처장님, 확인하셨어요?
지금 저희가 청원
·진
정 등 민원처리는 직접 우편으로 오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마 이제 처리, 진정을 하는 그런 민원은 대개 수기로 해서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마 그것은 민원으로, 인터넷 신청한 경우는 적은 것 같고요.
나머지 또 저희가 통보해 줄 때는 저희들이 온라인으로 통보를 해주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이제 통상적으로 전에는 민원, 접수된 민원을 민원처리부에 기록하고 관리하고 이렇게 해왔는데 시민의 더,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해서 온라인 시민소통방을 지금 활용하는 거잖아요.
그 파악을 해 보시고, 작년에 온라인 시민소통방에 접수된 민원이 몇 건인지 확인해 보시고요. 또 처리 결과가 의회 홈페이지에 제대로 게재되고 있는지도 확인해 주시고요
그러겠습니다.
그다음에 민원내용 활용 관련해서는 ‘의회에 접수된 민원의 내용과 처리 결과를 위원회 및 해당 지역 의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이렇게 돼 있거든요. 그 부분도 조례에 근거해서 실효성 있게 잘 추진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그러겠습니다.
다음은 페이지, 11페이지에 해당됩니다.
시·의정 자료공유시스템 유지관리 관련해서요. 작년까지 무상으로 유지보수를 했었죠. 이제 올해부터 이제 비용을 지불하고 유지보수를 하게 되는데요. 1년에 지금 예산이 얼마입니까? 유지보수 비용이.
1년에 유지관리 비용은 8000만 원으로 현재 예산을 세워놨습니다.
유지
보수 비용은 제가 자료를 받아보니까 6300만 원, 이제 해년마다 유지보수비용 지출이 되는 거잖아요.
예, 그렇습니다.
잘 유지보수될 수 있도록 해 주시고, 지금 계약 업체는 결정된 거죠?
아직 결정 안 됐습니다.
지금 제가 받은 자료에 의하면 유지보수 회사는 결정이 됐고요.
말씀을 잘못 드렸습니다.
결정이 됐습니다.
그렇죠.
또 관련해서 지금 시·의정 자료공유시스템 기능 개선을 하고자 또 예산을 세웠어요.
예산이 지금 8000만 원, 그렇죠, 사용자 요구 사항 또 시스템 불편 사항, 미비점 개선을 해서 이용편의성을 향상코자 하는 거잖습니까?
지금 어떻게, 아직 계약 전으로 알고 있는데요. 어떻게 추진할 계획이십니까?
이게 새로운 프로그램을 아까 사용자의 요지, 요구사항에 맞춰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거기에 넣는 그런 작업이기 때문에 의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그럼 우리 사용자 편의를 위한 기능을 업자를 선정을 해서 사용성의 편리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요구사항이나 또 불편 사항 또 그런 미비점, 개선해야 할 사항들을 충분하게 의견 수렴하시고요.
예, 그러겠습니다.
시스템 기능 개선을 종합적으로 더 면밀하게 검토하고 준비해서 추진 계획을 수립해서 진행해 주시기를 바라고요.
그리고 유지관리 회사하고 기능개선 회사가 다를 경우에 이 부분을 유기적으로 잘 협업해서 기능 개선이 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예산 활용에 어찌됐든 효율적인 예산 활용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송형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궁금하신 위원님, 장재성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위원이 행정사무감사 때도 좀 말씀을 드렸었는데 의회소식지와 관련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런데 지금 업무보고 때 전혀 이거 뭐, 그때나 똑같아요. 전혀, 개선을 해서 뭔가 구체적으로 하겠다는 이런 업무보고가 돼야 되는데 작년과 하나도 다를 게 없다고 하는 게 좀 아쉬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좀 설명 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이제 선거 6개월 전에는 어떤, 기존에 배부했던 어떤 소식지라든가 이런 부분에 대해서 확대를 해가지고 이렇게 하는 것은 안 되는 걸로 돼 있어서 우리 위원님께서 말씀해 주셔가지고 저희들이 올해부터 이렇게 시행을 하겠습니다마는 전반기 1분기에는 아마 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래서 2분기, 6월 말 선거 끝난 6월 말부터는 저희들이 아마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부수를, 아니, 페이지 수는 좀 줄이면서 부수를 늘려서 보다 많은 분들이 받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여기 의회소식지 제작에 그런 것까지 구체적으로 담았어야 된다는 말씀을 좀 드리고 싶고요.
어찌됐든 조금 우리 시민분들과 소통하려면 의회소식지가 많이 발행돼야 되지 않겠습니까. 말로만 소통하겠다고 하는 게 아니라 구체적으로 소통을 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거고.
그래서 종이의 질을 좀 낮추더라도 부수를 좀 많이 늘려서 우리 시의회에서 다양한 시민의 삶의 질을 위해서 다양한 의정활동하고 있다는 그런 것들을 좀 보여줄 필요가 분명히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고요.
9대 때는 꼭 좀 그렇게 해 주십사 하는 당부 말씀도 드리고 싶습니다.
예. 2분기부터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예.
그리고 학생 모의의회 운영과 관련해서 지금 모의의회 연 8회에서 잘하고 계셔요. 이걸 조금 더 확대하면 어떻겠냐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동의합니다.
그래서 좀 우리 초등학생들이나 또 중등학생들에게 이렇게 좀 지방의회 역할 체험을 통해서 앞으로 기초의회나 광역으로 진출할 수 있는 그런 동기부여도 필요하다라고 하는 거죠. 그래서 이런 부분에서 좀 더, 이번 8대에는 어렵다 하더라도 9대에는 좀 더 학생모의의회를 좀 확대해 주셨으면 좋겠다.
최소한 좀 늘려서 한 16회로 한다든가 이렇게 좀 확대해 주십사 하는 당부 말씀도 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장재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손듦)
장연주 위원님.
지금 전문위원실에, 특별위원회 운영에 지금 인력이 몇 분이나 되어 있습니까?
지금 세 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세 분이.
제가 의회에서 예산심의활동을 이렇게 하는 과정에서 좀 아쉬웠던 게 뭐냐면 특별위원회에 지금 전문위원들이 일을 하고 계시는데 특별하게 성인지 예산 관련해서 전문적인 담당이 있으셔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왔어요. 그러니까 성인지 예산이 실시된 지가 10년이 되었는데 실제로 이 성인지 예산에 대해서 아직까지도 제대로 좀, 활용되거나 그것이 성과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게 굉장히 더디고 이제 조금 안착하는 이런 과정인데 이건 집행부만의 문제가 아니라 예산을 심의하는 의회의 기능에서도 문제가 있고 전문인력이 계속 성장하지 않으면서 해마다 이게 축적되지 않는 것 때문이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의회 내에서도 성인지 예산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인력 보강이 필요하다, 그런 생각이 들거든요.
그런 부분을 또 저희도 기획실하고 또 전문인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협의를 하고요.
그다음에 또 저희가 이제, 의회인사권이 독립이 됐기 때문에 아마 그전에는 직원들이 여기 잠시 있다가 떠나는 이런 관계였는데 지금은 우리 의회에서 같이 한 가족으로서 계속 아마 같이 근무할 것 같습니다.
그랬을 때 이 직원들이 아마 이제 계속 근무를 하다 보면 또 그런 전문성을 기르는 계기로 활용도 하겠습니다.
우선은 이제 기획실하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인원, 인력을 요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대
의회가 시작되기 전에 저는 대책 마련을 좀 하셔서 이건 꼭 보강이 돼야 될 인력이라고 생각이 들거든요.
예, 위원님도 많이 도와주시면 저희들이 더 힘이 날 것 같습니다.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장연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의원님 질의하실 의원님 계신가요?
김익주 위원님.
제가 얼마 전에 제 방에 민원인이 한번 찾아오셨어요. 그 민원인께서 저한테 뭐라고 말씀을 하시냐면은 “내가 의회모니터단이다.” 해가지고 협박을 하시더라고요. 의회모니터단이다.
마이크를 잠깐만, 뭔 말인지 잘 모르겠으니까.
마이크가 울립니까? 마이크부터 고쳐야 될 것 같은데 우리 의회가, 인사권은 독립되었는데 마이크는 반대로 가면 안 되겠죠.
죄송합니다, 좀 울려서.
잘 들리십니까?
이제 잘 들립니다.
얼마 전에 제 방에 민원인이 한 분 오셨는데, 민원인이 오셨는데 저한테 민원을 가지고 말씀을 하시다가 “내가 의회모니터 단이다.”고 완장, 즉 말해서 완장 찬 그런 자세, 그런 저기를 보이더라고 말입니다.
과거에 우리시 시민감사위원회, 시민감사제도인가 그거를 우리가 운영할 때 광주시 시민감사위원이라고 해서 취업사기, 그러니까 시에다가 취업시켜준다고 해가지고 처벌받은 그런 사례도 제가 봤고, 또 사무실을 내놓고 자기의 어떤 하나의 행보를 위한 그런 또 발판으로 그런 경우도 봤고, 그런데 이런 부분에 관해서는 우리 의회가 의회사무처에서 조금 그런 인식을 전혀 갖지 않을 수 있도록 감안해야 되지 않겠는가 그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예, 아주 좋은 말씀입니다. 저희들이 미처…….
그리고 또 이제 우리 8대의회 들어가지고 우리 예산목에 없었던, 우리 의원들한테 도서구입을 해 주고 있습니다. 그 도서구입을 해 주게 된 그 원인이 제가, 아니 우리가 해외연수비 450만 원씩 다 반납하고 해외연수를 못 간다는 것은 그만큼 견문을 넓히지 못하는 것인데 그에 대한 대체방안의 하나로 책이라도 읽게 해주라, 그래가지고 책을 사주고 있는데, 저 같은 경우는 책을 사주면 책을 제가 의정활동을 하는 동안에 상시 활용할 수 있도록 제 나름대로 책에다가 표기도 하고 별짓거리 다 한단 말입니다. 그리고 또 책을 꽂아놓으면 또 누가 와서 ‘나 보고 갖다 줄게’ 그런 식으로, 나 없는데 가져가, 빼가 버릴 수도 있어요.
그런데 제가 얼마 전에 확인을 하니까 그게 사무구입비, 사무용품비로 구입을 하기 때문에 전부 반납을 해야 된다고 그러더라고요.
그래요, 반납하는 건 좋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해서 즉 말해서 책이 소실이 되고 또 망실이 되고 누가 가져가 버리고, 그러고 했을 때 우리가 반납할 때 반납 규정이 어떻게 되는가, 그걸 좀 명확하게 좀 해줘야 될 것 같아요.
의원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마는 하여튼 그
…….
저는 그래서 저기 애초에, 당초에 그거를 소모품 저기로 지원을 해줘라, 의정활동 하는 동안에, 그렇게 얘기를 했었는데.
의원님들께서 원하시는 도서가 있으시면 하여튼 사서 꼭 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니, 그런데 이제 본 것은, 보는 것은 문제가 아닌데 딱 뭔 생각이 드냐면 이제 의정활동이 몇 개월 안 남았잖아요. 몇 개월 안 남았는데 나중에 갔을 때 ‘그 새끼 책 갖고 가버렸네. 그 더러운 놈이다.’ 이런 소리가 나올 것 같아서 미리 대비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들어서 오늘 이 자리에서 짚고 넘어가는 거예요.
저도 말씀드리자면 원칙적으로는 반납하게 돼 있습니다. 그렇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질문하고 말지요.
알겠습니다.
김익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의원님 질의하실 의원이 계신가요?
(마이크 꺼짐) 짧게 하나만.
예, 정순애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짧게 좀 말씀 들어, 묻겠습니다.
21쪽인데요. 우리 인사권 독립에 따라서 지금 우리 직원들이 다 지금 새로이 들어왔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에 보면 우리 조직도를 보니까 맨 밑에 보면 우리 정원이 합계가 80명인데 78명이 현원이란 말이에요. 거기가 지금 4쪽에 나와 있어요. 4쪽에 지금 나와 있는데 이 부분이 지금 현원이 2명이 부족한데 왜 아직 2명이 부족한지, 그 부분에 대해서 한번 말씀해 주세요.
지금 보니까 5급에서 1명이 정원이 많고 현원이 7명이고요, 6급에서는 3명이 많은데 7급에서 1명이 더 많고, 이렇게 저렇게 해서 2명이 지금 부족하거든요.
저희가 현재 그 부분에 대해서는 한 명은 현재 선발하기 위해서 공고를 했고요.
그다음에 또 전문경력관은 현재 이제 거의, 이제 그것도 이제 공고가 거의 완료가.
(담당관에게) 거의 완료됐지?
돼가지고 하고 있습니다.
지금 아직, 그게 아직 안 끝났어요?
그럼 두 분 다 이렇게 전문직으로 지금 하시는 건가요?
하나는 임기제로 하고 한 분은 전문경력직으로 됩니다. 우리가 이제 한번 사진
…….
예, 거기는 이제 전문적으로
.
그다음에 이제 우리 홍보소통담당관실에 영상홍보팀장 하고 있습니다.
거기하고, 그래서 두 명이 지금 아직 부족, 지금 진행 중이시다고?
우리 지금 인사권 독립에 따라서 우리가 혁신적인 조직운영을 하신다고 했는데 많이 염려가 되죠.
지금 현재 들어오는 식구들이, 우리 조직원들이 새로운 조직이 많이 생겼기 때문에 지금 현재 계신 분들이 의회 분위기를 좀 더 잘 익히도록 하시고 선배들이 후배들을 잘 이끌어주시기를 좀 부탁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예,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정순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예” 하는 위원 있음)
황현택 위원님 질의 없으시죠?
(마이크 꺼짐) 없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처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보고 청취의 건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오늘 업무보고 과정에서 위원님들이 지적하거나 제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금년도 업무계획에 반영하여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주요업무계획보고를 마쳤으므로 다음 안건 심사와 관계없는 공무원들께서는 퇴장하셔도 좋습니다.
(장 내 정 리)

2. 광주환경공단이사장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동의의 건(정무창 의원 서면동의 발의)

(14시 39분)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광주환경공단이사장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동의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먼저 제안설명을 듣는 순서이나 코로나19 예방 등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배부해 드린 서면으로 대처하고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해해 주시겠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회의록에는 원문으로 기재바랍니다.
(참조)
ㆍ 광주환경공단이사장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동의의 건 제안설명서
ㆍ 광주환경공단이사장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동의의 건
(전자회의록 첨부파일로 실음)
이상의 결의안에 대하여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광주환경공단이사장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동의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제305회 광주광역시의회 임시회 전체의사일정(안) 협의의 건

(14시 41분)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제305회 광주광역시의회 임시회 전체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제305회 임시회는 3월 28일부터 4월 8일까지 12일간으로 2021년 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 일반 안건 등을 처리하는 일정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상의 회기와 의사일정 계획에 대하여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제305회 광주광역시의회 임시회 전체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 가결된 안건에 대한 자구 및 숫자, 기타의 정리는 「광주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31조의 규정에 의하여 위원장에게 위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으므로 제304회 광주광역시의회(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41분 산회)
접기
○ 출석공무원 : 9인
의회사무처장 박남주
의정담당관 노규섭
홍보소통담당관 이영동
입법정책담당관 조영무
전문위원 정동훈
전문위원 이창재
전문위원 이한국
전문위원 임창호
전문위원 김평석
○ 수석전문위원 : 1인
이 진
○ 속기공무원 : 1인
양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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