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강기정 시장과 이정선 교육감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2024년 제2차 정례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오늘부터 43일간 이어지는 이번 정례회에는 행정사무감사와 제2회 추경 예산안 그리고 2025년도 본예산을 심의·의결합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시정 운영의 나침반입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시민의 눈높이에서 위법·부당한 행정 처리가 시정되도록 올바른 정책 방향을 제시해 주시길 바랍니다.
집행부에서는 의원님들께 제기한 내용과 정책 대안을 시정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올해 우리 경제는 수출 호조에도 불구하고 내수 회복 지연으로 녹록지 않은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경제 회복의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할 국가재정 또한 작년에 56조 4천억 원의 대규모 세수 결손에 이어 올해도 정부 전망 기준 29조 6천억 원의 세수 결손이 예상되는 등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는 부자 감세와 경기예측 실패로 인한 세수 결손의 책임을 지방정부에 떠넘기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한정된 재원이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예산안의 적정성과 효과성을 심의하는 시의회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입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시민의 눈높이에서 적재적소에 예산이 편성되었는지 더욱 꼼꼼하게 살펴보고 심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광주에 겹경사가 있었습니다.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에 이어 기아(KIA)타이거즈가 한국시리즈에서 12번째 우승을 하였습니다.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기아타이거즈는 광주시민을 하나로 모아준 구심점이자 지역경제에 함박웃음을 안겨준 효자입니다.
이범호 감독님을 비롯한 코칭스태프와 모든 선수들 너무 고생 많으셨고 시민들에게 우승의 큰 기쁨을 선사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과 공직자 여러분!
10·29 이태원참사 2주기가 지났습니다.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아직도 더디기만 합니다.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축제의 계절인 만큼 행정기관과 주최 측에서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행정의 최우선 가치로 삼고 철저한 대비와 확인 그리고 세심히 점검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지난 10월 29일은 지방자치 및 균형발전의 날이었습니다. 진정한 자치분권 시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방의회법을 제정하여 조직권과 예산권이 독립된 온전한 지방의회를 조속히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며칠 후 11월 14일은 2025년도 대학수업, 대학수학능력시험일입니다. 교육감께서는 수험생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시험장 정비 등 수능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과 공직자 여러분!
광주의 민생이 어렵고 힘든 상황입니다.
시민 행복과 광주발전을 위해 위기 속에서 길을 찾아 기회로 만드는 지혜를 모아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다음 주부터는 날씨가 더 쌀쌀해진다고 합니다.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시고 이번 회기에는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